전체메뉴

[내년 달라지는 것] 농지연금 가입연령 만 65세→60세로 하향
  • 2022-01-03 10:07
  • 조회수 273

(CG)
(CG)

[연합뉴스TV 제공]

◇ 농림·수산·식품

▲ 농지원부 필지 기준으로 개편 = 농업인(세대)별로 작성하던 농지원부가 필지(농지)별로 작성되고 작성 대상이 1천㎡ 이상에서 전체 농지로 확대된다.

▲ 농지연금 가입연령 하향 조정 = 농지연금 가입연령 기준이 만 65세에서 만 60세로 낮아지고 저소득 농업인 및 장기영농인에게는 우대상품이 도입된다.

▲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시행 = 만 51~70세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 관련 질환에 대해 특수건강검진이 시행된다.

▲ 반려견 동반 외출시 목줄·가슴줄 길이 2m 이내로 제한 = 반려견을 동반해 외출할 때 사용하는 목줄이나 가슴줄의 길이를 2m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맹견 목줄 입마개 착용 (PG)
맹견 목줄 입마개 착용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 국립농업박물관 개관 = 국가가 설립한 최초의 농업박물관이 경기 수원시 서둔동 옛 농촌진흥청 이전부지에 들어선다.

▲ 농작물재해보험 보험료율 산출단위 세분화 = 농작물재해보험의 보험료율 산정 단위가 '시군'에서 '읍면'으로 세분화된다.

▲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시행 = 동물간호 관련 전문직 일자리 창출과 양질의 동물진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이 시행된다.

▲ 수입농산물 유통이력관리 체계 농식품부로 일원화 = 관세청의 수입농산물 유통이력 관리 업무가 농림축산식품부가 담당하는 원산지관리 업무로 일원화된다.

▲ 외항선 납품 선용품 수출 실적 인정 = 음료, 식품, 소모품, 수리용 예비물품 등 국내에서 생산된 선용품을 외항 선박에 공급하는 경우에도 수출 실적으로 인정된다. 이 제도는 1월 1일부터 시행되며, 관련 수출 실적 증명서는 내년 3월부터 발급받을 수 있다.

▲ 부산항 신항에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 확충 =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에 2천5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이상 보관이 가능한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을 내년 2월까지 확충하고 신규 터미널을 6월 개장한다.

부산 신항 4부두(HPNT)에 접안한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부산 신항 4부두(HPNT)에 접안한 현대상선 컨테이너선

[현대상선 제공]

▲ 친환경 선박 건조 선사에 대한 보조금 30%로 확대 =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는 연안 선사에 대해서는 친환경 전환 보조금을 기존 최대 20%에서 30%까지로 확대해 지원한다.

▲ 청년 어선임대 시범사업 실시 = 어선 어업을 희망하는 청년에 대해서는 임대료를 월 최대 250만원까지 지원하고 교육과 사업 컨설팅도 제공한다.

▲ '귀어인의 집' 제공 = 귀어·귀촌 희망자가 어업·양식업 등 기술을 배우고 귀어를 준비할 수 있도록 최소 1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귀어인의 집을 제공한다.

▲ 여성어업인 검진 비용 지원 = 내년 4분기부터 여성 어업인에게 주로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 등에 대한 검진 비용의 90%를 정부가 지원한다.

▲ 온라인·직거래 수산물 유통 활성화 = 호남권 로컬푸드 매장에 수산물 입점을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관련 컨설팅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