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수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운영 현황은?
(서울=연합뉴스 자료사진) 진연수 기자 =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aT센터 열린 농수산물온라인도매시장 현장방문 및 간담회에서 운영 현황 및 연내 활성화 계획 발표를 듣고 있다. 2025.4.14 jin90@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경기도 소재 중소형 마트인 엔마트는 지난주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제주도에 있는 영농조합법인과 감자 신규 거래를 체결했다.
양측은 중간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온라인도매시장 플랫폼에서 직접 거래했으며 상품은 산지에서 소비지로 바로 배송됐다.
이 거래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지역 간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연결되는 흐름을 보여주는 사례다.
온라인도매시장을 운영하는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식자재마트·프랜차이즈·온라인소매업체 등 소비지 기반 기업의 참여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온라인소매 플랫폼 온브릭스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통해 충북의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산지를 찾아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기존 오프라인 거래 대비 유통 비용률이 14.3%포인트 낮아지고 농가 수취가는 7.7% 증가했다.
프랜차이즈 카페에 음료용 생과일을 납품하는 KG케미칼[001390]은 기존에는 도매시장에서 과일을 공급받다가 올여름에는 온라인도매시장을 활용해 수박을 산지에서 직접 공급받는 방식으로 직거래 전환에 성공했다.
온라인도매시장에는 전국 판매자와 구매자 5천300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3일 올해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박은영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은 "지난 9월 판매자 가입 기준을 완화한 이후 중소업체 신규 가입과 거래 성사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현장 수요를 면밀히 살펴 온라인도매시장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y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