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농살미산 팀 – 발대식 참석
[제목] " 농살미산- 로컬프렌즈 발대식에 참석하다"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방문해주세요!
인스타 - https://www.instagram.com/local3_ns
안녕하세요!
오늘부터는 농업경제학과 친구들과 새롭게 시작하게 된 "로컬푸드 청년 서포터즈" 활동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서 오늘도 열심히 적고 있어요! 우선 저희 팀을 살짝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림1. 농살미산 팀 소개 / 그림2. 예쁜 우리 농살미산 팀 친구들>
순천의 미모를 담당하는 5명의^^ 친구들로 뭉쳐진, 열정 넘치는 우리 농살미산 팀!
우리 지역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인 로컬푸드의 활성화를 위해서 앞으로 이곳저곳 발벗고 뛰어다닐 저희 팀의 모습! 많이 많이 지켜봐주세요 :)
안녕하세요!
이번 로컬푸드 청년 서포터즈 로컬프렌즈 3기로 활동하게 된 '농살미산' 팀 입니다
우리 지역의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인 로컬푸드의 활성화 를 위해서 앞으로 이곳저곳 발벗고 뛰어다닐 '농살미산' 팀은 9월 27일 발대식에 참석하게 되었는데요! 그 현장으로 가볼까요?
<사진 3. 수원에 위치한 at 농식품 유통 교육원앞에서!!>
발대식은 수원에 위치한 aT 농식품유통교육원에서 진행되었어요!
<사진4. 다른 지역에서 온 로컬프렌즈 친구들과 홍보 배너 앞에서~!
사진5. 로컬 프렌즈 유니폼 입고 기념사진^^ >
전국에서 온 많은 친구들이 보이더라구요! 도착했더니 로컬프렌즈 활동동안 입게 될 옷과 명찰도 받았어요ㅠ 이런 활동하게 되면 해 보고 싶었던 게 사실 서포터즈 이름 적인 옷 입어보기였는데 사실 저 때 너무 기분 좋았어요 :)
<사진6. 발대식을 알려주는 프로젝터 / 사진7. 로컬푸드 청년 서포터즈 선서문!! >
드디어 발대식이 시작되었고 팀 소개 시간이 이어졌어요. 저희 팀, 팀 이름 잊지 않으셨죠? 저희는 농살미산 팀이에요
<사진8,9 위촉장을 받고 신나서 찍었어요~♪>
각 팀의 팀장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시간이 있었어요!
앞으로 활동하게 된 모든 로컬프렌즈 팀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나서 활동을 앞둔 저희는 선서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의 가치를 알고 창의적인 로컬푸드 홍보 컨텐츠를 열심히 만들겠
각 팀의 팀장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시간이 있었어요!
앞으로 활동하게 된 모든 로컬프렌즈 팀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나서 활동을 앞둔 저희는 선서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의 가치를 알고 창의적인 로컬푸드 홍보 컨텐츠를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각 팀의 팀장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시간이 있었어요!
앞으로 활동하게 된 모든 로컬프렌즈 팀들 화이팅입니다!
그리고 나서 활동을 앞둔 저희는 선서문을 읽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의 가치를 알고 창의적인 로컬푸드 홍보 컨텐츠를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사진 윤병선 교수님의 알찬 특강시간>
다음은 건국대 글로벌 캠퍼스 교수님이신 윤병선 교수님의 특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 운동이 만드는 희망'이란 주제로 '로컬푸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로컬푸드 운동이 무엇에 대해서 새로운 정보을 알게되었어요.
"로컬푸드는 이젠 지리적, 물리적 거리로 한정짓지 않으며 지역내 순환의 경제를 지향하는 것"
"지속가능한 먹거리는 물론이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남형성 및 지역의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수단이 되는 로컬푸드"
우리는 평소에 '로컬푸드'에 대해서 너무나도 협소한 범위에서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다음은 건국대 글로벌 캠퍼서 교수님이신 윤병선 교수님의 특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 운동이 만드는 희망 '이란 주제로 '로컬푸드'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로컬푸드 운동이 무엇에 대해서 새로운 정보들을 듣게 되었습니다.
"로컬푸드는 이제는 지리적, 물리적 거리로 한정짓지 않으며 지역내 순환의 경제를 지향하는 것"
"지속가능한 먹거리는 물론이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만남형성 및 지역의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수단이 되는 로컬푸드"
강의를 들으면서 저희는 느꼈습니다!
우리는 평소에 '로컬푸드'에 대해서 너무나도 협소한 범위에서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오전 일정을 마무리 하고 저희는
1.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
2. 로컬푸드 생산농가 (박화숙 대표님)
3. 멘토 Q & A (언니네 텃밭-서근영 국장님/ 한국문화정보원-김영진 선생님) 순으로 오후 일정을 소화하게 되었습니다.
<사진 10. 화성 로컬푸드 직매장 앞에서 찰칵!>
엄청나게 컸던 화성 로컬푸드 직매장!! 그 내부는 어떨까요? 궁금하시다면 계속 저희를 따라와 주세요!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는 특강을 듣고 함께 직매장을 구경한 후, 탄탄한 시스템 하에서 잘 꾸려진 화성직매장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11, 사진12 화성 로컬푸드 매장 내부! 판매자와 안정성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안정성분석 결과와 재배농가의 정보제공 덕분에 높은 신뢰성을 쌓을 수 있어요.
2. 로컬푸드직매장하면 재배되는 과채류만을 생각할 수 있지만, 알고보면 요거트, 잼, 유과 등등, 그리고 1인 가구들도 쉽게 살 수 있는 가공식품과 소량으로 포장되는 제품들을 만날 수 있어요
Q) 그 중에서도 화성시 로컬푸드 매장에서 눈에 띄는 점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림 13. 토종 다래 >
바로! 토종종자 보호 및 상품화를 위해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고 해요.
매장 곳곳에는 익숙한 과일이지만 우리가 알지 못했던 품종들 중에 하나인 상품들도 있었어요. 참다래가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키위의 이름이라는 점, 여러분은 알고 있었나요?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우리의 토종다래의 맛! 로컬푸드 직매장을 방문하게 된다면 먹어보는 건 어떨까요?
순천이 아닌 다른 지역의 로컬푸드 직매장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이 된 시간을 보내고 나서 저희는 로컬푸드 직매장 1기 농가를 방문하게 되었어요!
<그림 15. 박화숙 대표님의 멘토링 시간/ 그림 16. 팜파티 현장>
V 이곳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화성시에 위치한 유치원부터 초,중,고 등 학교급식에 사용된다고 해요. 그리고 박화숙 대표님께서는 어렸을 때부터 오랫동안 사용한 제초제가 몸에 미치는 악영향을 느끼시고 친환경적인 농약을 직접 이용하여 가꾸신다고 하셨습니다.
V 아이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해주는 따뜻한 마음을 느끼며 짧은 멘토링의 시간을 가진 후, 직접 키우시는 농산물들을 구경하게 되었어요!
V 이곳에서는 대표님과의 이야기를 들으며 제공해주시는 멋진 팜파티 장소에서 맛있는 간식을 즐기면서 주위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멘토님들과의 Q&A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V 오전 특강시간에 알게 된 언니네 텃밭의 서근영 국장님과 저희의 컨텐츠 활동에 조언을 주시기 위해 와주신 한국문화정보원-김영진 선생님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17 서근영 국장님과 김영진 선생님과의 질의응답 시간>
<언니네 텃밭 TALK>
V 언니네 텃밭에서는 꾸러미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이유는 다양한 종자를 지키기
위한 마음에 시작하여 가꿔진 로컬푸드를 꾸준하게 생산하고 소비자들로 지속적
인 소비를 할 수 있기 위해서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v 9월 말 당시에, 다큐멘터리 3일에 방송을 나오게 되면서 많은 이슈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보지 못한 분들은! 지금 당장 봐보는 게 어떨까요? 또한 현재 천국의 250
여 농가가 공동체처럼 활동하는 만큼, 다양한 농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한국문화정보원 TALK>
V 앞으로의 활동에서 다양한 카드뉴스, 영상으로 독자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만큼,
어떻게 하면 집중하고 한 번이라도 더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던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게 된다면 너무 많은 시간을 욕심내지 않고 짧은 시간에 여러 장소를 보여줌으로써 지루함을 없애주는 것, 결국엔 새로움의 싸움이다!
V 흥미가 있는 영상은 시간이 길어도 보고자 하는 우리들의 마음, 개성있는 영상을
위해서 고민해보아요
V 언니네 텃밭에서는 꾸러미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이유는 다양한 종자 를 지키기 위한 마음에 시작하여 가꿔진 로컬푸드를 꾸준하게 생산하고 소비자들로 지속적인 소비 를 할 수 있기 위해서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v 9월 말 당시에, 타큐멘터리3 일에 방송을 나오게 되면서 많은 이슈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보지 못한 분들은! 지금 당장 봐보는 게 어떨까요?
또한 현재 천국의 250여 농가가 공동체처럼 활동하는 만큼,
다양한 농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 있었어요
<한국문화정보원 TALK>
V 앞으로의 활동에서 다양한 카드뉴스, 영상으로 독자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만큼,
어떻게 하면 집중하고 한번이라도 더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던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영상을 제작하게 된다면 너무 많은 시간을 욕심내지 않고 짧은 시간에 여러장소를
보여줌으로써 지루함을 없애주는 것, 결국엔 새로움의 싸움 이다!
V 흥미가 있는 영상은 시간이 길어도 보고자 하는 우리들의 마음,
개성튀는 영상을 위해서 고민해보아요
앞으로의 서포터즈 활동을 헤쳐나갈 저희들에게 현실성 있는 조언과 참고할 수 있는 말씀들을 하나하나 신경써서 말씀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농가를 방문하면서 현장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기회, 한 걸을 더 가까워진 우리”
오후일정에서의 로컬푸드의 알찬정보는 물론이고 앞으로의 활동에서 필요한 저희의 고민들을 질문을 통해서 산뜻한 시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로컬프렌즈 발대식을 준비해주신 aT관계자분들과 멘토링 해주신 전문가분들께서 감사한 하루였어요!
모든 일정이 끝나자마자, 갈길이 먼 저희는 부랴부랴 기차역에 도착해서 무사히 기차를 타고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18. 기차만석이라서 2시간 서서가는 건 무리;; 땅바닥 앉는건 거뜬했던 하루였지... >
발대식을 끝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위한 저희의 마음가짐을 다잡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여정 속에 빠져드는 로컬프렌즈3기 농살미산 팀의 활약! 기대해주세요!
지금까지 농살미산 팀의 발대식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